연구방법론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 확산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


국내 비게임 앱 중 매출 1위인 '카카오톡'을 제외하면 2위부터 상위권 랭킹은 전부 데이트앱이 차지하고 있다. 기자가 직접 해당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들어가 확인한 결과 해당 채팅방엔 20명이 활동하고 있었다. 이들은 소개팅앱을 통해 만났던 이성들에 대한 후기들을 공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였다.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갑질119는 김충현 대표가 직원들이 허위 계정으로 몇 개씩 글을 썼는지 뽑아오라고 지시했는데 A부장이 이를 만류했다고 말한 녹음 파일을 확보해 권익위에 증거로 제출했다. 권호현 변호사는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김 대표 지시를 통해 이뤄졌거나 최소한 김 대표가 이를 승인하고 방조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소개팅 앱 '아만다'의 익명게시판 '시크릿 스퀘어'에서 지난달까지 이뤄진 허위 계정 활동. 1, 2월에도 이 가짜 여성 계정으로 게시글과 댓글 활동이 진행됐다.


작년 11월 시크릿 스퀘어 여성 일 평균 게시글이 1,141건이었는데, 이 중 최소 26%가 허위로 작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얘기다. 한 달 동안 시크릿 매치에 사용된 리본 15만5,829개(2,337만 원) 중 최소 607만 원은 허위 계정에 의해 발생한 매출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이는 확인 가능한 계정만을 집계한 최소 수치로 실제로는 더 많은 글이 작성됐을 가능성도 열려 있다. 테크랩스는 이 같은 성비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200여 개의 허위 여성계정을 만들어 사내 단체 메신저를 통해 직원들에게 전파한 후 적극적인 '활동'을 지시했다. 제보자는 "남성 비율이 높아지면 밤 11시에도 연락이 와서는 글을 올리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사용자는 오직 이성의 사진이나 각종 소개글을 보고 ‘만나보고 싶다’고 생각된 사람이게만 전화번호를 줄 수 있다. 매일 정오(12시)가 되면 상대를 2명 씩 추천해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오래된 어플인만큼 회원 수가 110만이 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그러나 가장 대중적인 만큼 회원이 많고 비교적 필터링이 약해, 자신의 기준에 맞게 자체 필터링을 해야할 수도 있다. 이 앱들은 '직장 인증을 통한 안전한 소개팅' 등을 내세우며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취재결과 일부 데이팅 앱은 기혼 남녀들도 아무런 제한 없이 앱에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퍼커넥트는 영상 기반 소셜디스커버리 데이팅 앱 ‘슬라이드’를 지난 11일 북미, 14일 독일에 정식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향후 유럽, 일본 등 이외 글로벌 시장도 순차적으로 공략해... 큐피스트가 운영 중인 데이팅 앱 ‘글램’이 시리즈A 펀딩으로 위벤처스, 스트롱벤처스, 일본의 제트벤처캐피탈에서 4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큐피스트가 새로운 매칭 앱 ‘엔프피’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한편 ‘아만다(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는 기존 회원들의 심사를 통해 일정 점수 이상 획득한 회원만 가입할 수 있는 프리미엄 데이팅 앱으로 이상형을 기준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글로벌 앱 시장조사업체 ‘앱애니’ 기준으로 2016년 국내 비게임 분야 앱 매출 4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현재 동종 업계 내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자신이 여러 명의 상대 중에 매칭 상대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선택된 사람을 만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단, 매칭은 하루에 한 명만 할 수 있고, 상대를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으로 제한을 두었다. 서로 마음이 통해 연락처를 주고받은 후에는 개인적으로 만나게 된다.


이런 회사들에서 근무한 직원들이 경험한 ‘데이트 앱의 어두운 진실’을 이야기하는 글이다. 틴더, 틱톡, 범블 등 시중에 수많은 소개팅 및 데이트 어플리케이션이 나와 있다.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이성을 만나는 건 요즘 시대 전 세계인들 연애의 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서강대에 재학 중인 남모 씨는 “학교 커뮤니티 앱이나 소개팅 앱을 통해 이성을 만나는 사례가 코로나19 전보다 많이 눈에 띈다”라고 말했다. 틴더는 코로나19 이후 앱 내 대화시간이 10~30% 증가했다.


이 밖에 원하지 않는 연락이 오거나 불순한 의도로 접근해서 발생되는 피해 사례도 있다.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있는데, 서비스 특성상 타 서비스 대비 피해가 클 수 있어 이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남성 직장인들도 소개팅에 임하는 여성회원의 태도가 일반적인 소개팅 어플보다 진지하고 참여도가 높기에 만족도가 높다. 매칭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온라인데이팅 사업을 통해 최고의 매칭과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나아가 데이팅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플래텀은 'Startup's Story Platform’ 을 모토로 하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입니다. [김영리기자]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20~30대를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소셜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예를 들어 모자를 쓴 프로필 사진을 올렸다면 그에 맞는 멘트를 여러 샘플로 준비해놓으세요. 남자의 비율이 60% 이상, 여자의 비율이 40% 이하 정도이며 다른 어플에 비해 성비가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네오트래디셔널 그룹 ‘매간당’ 영국 첼시플라워쇼에서 한국 전통음악 매력 선사 고양-5월 22일 영국왕립원예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정원 박람회 ‘2023 영국 첼시플라워쇼’에 네오트래디...


웹 브라우저에서 광고 차단 도구를 사용중이면 광고 관련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차단 도구를 끄거나 로켓펀치를 예외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피는 ‘부담 없이 동네 친구가 필요할 때 찾는 앱’을 표방한다. 굳이 이성 간의 만남이 아니더라도 동네에서 같이 시간을 보낼 친구, 같은 관심사를 공유할 친구를 찾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친구는 사귀고 싶은데 진지하게 만나기에는 부담스러워 하는 수요를 공략했다. 앱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게임이다.

오피가이드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 강남 오피 강남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